저는 재택근무로 부수입을 버는 일을 블로그로 하고 있습니다. 대부분 그렇게 하시겠지만 특히나 다음 블로그를 10년 넘게 했다가 죽어가는 모습에 아이디도 포기하게 되었죠. 그리고 갈아탄 게 네이버 블로그인데 한창 파워블로그와 최적화 블로그라는 말에 혹했지만 알고 보니 2015년 10월 이후로 그런 말이 사라지고 최적화 블로그 C랭크 블로그를 만든다는 게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알았습니다. 하지만 다행히도 10월 이전에 만들어 놓고 가끔씩 어쩌다 올렸던 네이버 블로그를 최적화 블로그로 만들며 재택근무를 하고자 하는 마음에 키워간지 1년이 갓 넘었습니다. 풋내기이기도 하고 사람들이 그나마 꾸준히 들어오는 것을 열심히 할 수 있었는데 다음 블로그는 사실상 죽고 티스토리가 이렇게 성장할 줄 예상 못했죠. 한마디로 뒷북치며 따라가는 스타일인데 현재 티스토리도 그렇게 하고 있지만 사실상 두 개 블로그 관리하기란 쉽지 않네요?
그래도 블로그를 꾸준히 10년 넘도록 해온 내공이 있어서 그런지 귀찮거나 지칠만도 한데 꼭 써야 하는 일기처럼 익숙해졌습니다.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애드센스와 애드핏으로 돈을 벌 수 있는 티스토리와 다르게 돈 버는 광고 설치 방법이 매우 한정적이에요. 네이버가 너무 폐쇄적이란 생각을 티스토리 만들기 위해 공부하면서 깨닫게 되었는데 그렇다고 무시할 수 없는 노릇!
네이버 블로그가 죽어간다는 말이 있지만 은근히 돈이 들어오는 네이버를 포기할 수 없기에! 초록검색창의 위엄을 잘 알기에 애드포스트의 수입을 공개해볼까 합니다! 정말 소소하다는 것...
1. 우선 네이버 블로그로 들어가 <관리>를 클릭합니다.
2. 메뉴.글 관리에 들어가면 <플러스인. 연동관리-> 애드포스트 설정>을 들어갑니다.
3. 애드포스트 설정은 꼭 <애드포스트 관리하기>부터 해야하기 때문에 다 하고 나면 본문 광고 위치 선택하고 확인하면 끝이에요!
4. 애드포스트 관리하기를 들어가면 실제 제가 받는 수입입니다. 엄청 작죠? 애드핏 같은 수준이네요.
5. 아직 수입이 없다는 분들을 위해, <미디어관리->미디어등록>을 누릅니다.
6. 미디어 등록은 <나의블로그 등록하기>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저는 원래 네이버 블로그 2개 만들어 놔서 2개 모두 설정해 놨어요. 쭉 써서 등록 완료하면 끝!
7. 종류 - 미디어명 - 상태 - 검수요청이 나오는데 바로 등록한 블로그들이 나오면 잘 등록된 거예요.
8. 애드포스트가 전환 내역으로 들어가면 처음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. 전환 요청한 것이 없기 때문이죠. 하지만 약 일주일 정도 지나면 소소하게 1000원, 2000원씩 들어오는 게 눈에 보입니다.
9. 지금까지 지급을 요청했던 9371원은 지급을 받았습니다. 현금으로 들어올 때 그 기분이란! 최소 100원 이상만 되면 수입전환 신청을 할 수 있어요.
10. 수입 전환 신청을 누르면 <네이버 페이 포인트>로 바꿀 수 있습니다. 네이버 페이로 쓸 때 할인받는 포인트처럼 쓰는 것이죠.
11. 3,503원이 있길래 100원 단위로 전환 신청이 가능해서 3,500원을 요청했습니다. 다음 달 1일에 입금됩니다. 보통 메일과 문자로 연락이 오는데요.
12. 5월 말에 요청한 9,371원. 처음에 신청했던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입은 현금으로 통장에 입금되었습니다. 처음에만 이렇게 들어오더라구요.
13. 네이버 페이 포인트 요청도 잘 들어왔네요. 이렇게 보니 돈을 얼마나 받은 거지? 꽤 받았나 봐요. 덕분에 요기요에서 포인트로 할인받아 치킨을 먹었다는 후문.
현재 네이트 애드포스트가 네이버 포인트와 현금지급 둘 중에 하나 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두 개 모두 돼서 혼동이 오긴 했어요. 당연히 현금으로 들어오는 게 좋잖아요? 근데 처음에만 그렇고 그다음부터는 포인트로만 들어와서 그 사이에 시스템이 변경되었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돼요. 이제는 현금지급이 안되고 포인트로만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이죠. 정말 소소하게 받은 포인트가 이제야 12,000원 정도 되었는데 사실 치킨값도 안되지만 한 달 동안 받은 포인트로 봤을 때 은근히 많은 편이었어요. 쇼핑할 때 크게 할인받는 느낌? 네이버 애드포스트가 매우 적은 편이지만 제가 현재 1,000명 방문자를 기준으로 해서 이 정도이고 3,000명 이상 10,000명 이상인 블로그는 훨씬 많이 번다고 합니다.
물론? 다음 애드핏과 애드센스가 높다고 하니 저도 기대를 해보고 있습니다. 이제 광고 설치한 지 별로 안돼서 미비하지만 한 달 동안 열심히 블로그 관리하면 괜찮지 않을까 싶은데 네이버보다는 높겠죠^^ 네이버 애드포스트도 은근 무시 못할 부수입이에요. 너무 적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화제성과 이슈, 관심을 높게 받을 수 있는 초록창이 건재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도 카카오로 아예 변신해서 노란 창으로 밀어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. 실시간 검색어도 솔직하게 잘 뜨고 기사 댓글도 네이버보다 훨씬 깔끔하다고 생각하는데 어르신들이 많이 쓴다는 느낌은 지울 수 없네요.
포털사이트로 크게 건재하고 있는 네이버 vs 다음. 네이버 비리를 너무 많이 봐서 답답하긴 하지만 좋은 방향으로 다음이 많이 뜨고 있어서 이렇게 티스토리도 하고 다시 다음 아이디를 만들었는데 꼭 크게 성장해 카카오 홈페이지가 되어도 좋으니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!!! 최초 아이디 만들었던 포털사이트가 다음이었기에.
'티스토리 키우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애드센스 한 달만에 티스토리 광고 승인 받은 방법, 2차 승인 신청 코드 찾기 (1) | 2019.06.03 |
---|---|
애드핏 AdFit 3주 만에 티스토리 광고 승인 받은 이유와 수익 내는 방법 (0) | 2019.05.31 |
구글서치콘솔 google search console 티스토리 구글에 블로그 설정 rss 등록 방법 (0) | 2019.05.25 |
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rss txt 추가 등록하는 방법 (0) | 2019.05.24 |